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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지향적 교과과정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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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학과와 소프트웨어학과의 기존의 교과과정을 수요지향적으로 대폭 개편하여 운영합니다.

  • 물리치료학과는 기존 전공교육과정 중 38%, 소프트웨어학과는 기존 전공교육과정 중 52%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신설 또는 개편하여 융복합 직무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였습니다.
  • 특히, 소프트웨어학과는 ‘ICT융합기술 및 IoT 산업적응형 소프트웨어 창의인재 양성’이라는 학과 특성화 비전을 통해 이미 4D 산업에 필요한 전공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이를 차세대 헬스케어 산업에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심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두 학과의 교과과정 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치료학과
현 교육 과정
기본 모달리티 및 실습
물리치료진단학 및 실습 II
기능훈련 및 실습
근골격계 물리치료 II
재활공학
신경계 물리치료 II
심호흡계 물리치료 및 실습
교육과정 개편
ICT 모달리티 및 실습
ICT 물리치료진단학 및 실습
ICT 기능훈련 및 실습
ICT 근골격계 물리치료
ICT 재활공학
ICT 신경계 물리치료
ICT 심호흡계 물리치료 및 실습
재활의학
ICT 뇌 신경과학
디지털 의료 영상학
헬스케어 비지니스
소프트웨어학과
현 교육 과정
융합 컨텐츠개론 (소프트웨어학과ICT 융합 기술 특성화 개편, 운영현황)
데이터 통신
컨텐츠 디자인 제작 (소프트웨어학과ICT 융합 기술 특성화 개편, 운영현황)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그래픽스
3D영상 컨텐츠 제작 (소프트웨어학과ICT 융합 기술 특성화 개편, 운영현황)
인터렉티브 컨텐츠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학과ICT 융합 기술 특성화 개편, 운영현황)
디지털 영상처리 개론
ICT 융합 기술동향
유비쿼터스 시스템
졸업 프로젝트
교육과정 개편
HCI 개론
IOT 통신이론
UI/UX 디자인
IoT 네트워크
4D 그래픽스
스마트 헬스케어 콘텐츠디자인
스마트헬스케어대회형시스템프로그래밍
디지털 의료 영상처리
의료I CT 기술동향
U-헬스케어 시스템
U-헬스케어 프로젝트
휴대용 의료기기 (4D 헬스케어 핵심전공신설)
증강 현실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4D 헬스케어 핵심전공신설)
머신 러닝 (4D 헬스케어 핵심전공신설)
빅테이터 분석 (4D 헬스케어 핵심전공신설)
4헬스케어 창의인재 양성을 통해 새롭게 창출되는 현장 확대 close